츤데레

백괴사전
츤데레

츤데레같은 것도 모르는 거야!? 너따위한테 그런 거 가르쳐 줄 리가 없잖아! 나도 바쁘단말야!”

전형적인 츤데레의 예시

………………………………………질문, 안 할거야?

츤데레(왜말: ツンデレ, 문화어: 종간나)는 디시인사이드나베르에서 찾아볼 수 있는 등장 인물의 인격 유형 가운데 하나를 일컫는 간코쿠의 인터넷 유행어이다.

이 말은 ‘오리발을 내밀다’를 나타내는 왜말 의태어인 츤츤(つんつん)과 ‘남의 물건을 함부로 훔치다’를 나타내는 왜말 의태어 데레데레(でれでれ) 의 합성어로, 다른 사이트에서 자료를 퍼 와 놓고서 처음에는 아니라고 변명하지만 대화가 전개됨에 따라 (대부분 갑자기) 버로우를 타는 인물 유형을 가리킨다. 또한 자기도 다른 사람이 만든 자료를 올렸으면서 '불펌하면 죽음입니다' 같은 헛소리를 해대는 인물 유형도 츤데레라고 한다.

츤데레 아이콘.

이러한 유형의 등장 인물은 비단 간코쿠의 인터넷 문화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다만 최근에서야 이런 인격 유형이 따로 하나의 범주로 분류될 만큼 많아지고 그에 따라 이 범주에 이름을 붙일 필요가 대두되어서 나타난 말로 보인다. 인터넷이 자유로운 공유의 세상이고, 모든 자료는 공유되어야 한다고? 웃기지 마시라.

유명한 츤데레[편집]

예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