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기는 묘기

백괴사전

웃기는 묘기KSC5601 완성형을 기반으로 한 한국 핸드폰에서 '뢨', '썅', '쏀', '쓩', '쭁'을 입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이 밖에도 핸드폰에서 모음을 여러 조합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뛔' 같은 글자도 '뚸'가 KSC5601에 없기 때문에 입력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웃기는 묘기'라는 표현이 나오는 문서[편집]

직결식 한글 기계화를 다시 생각하며라는 글에서 맨 처음 나왔다.

구현하는 과정[편집]

이를 구현하느라 대략 5년이 걸렸으며, 구현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예를 들어 입력하고자 하는 글자가 '쓩'이라면, '쓔'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쓩'으로 만들어야 한다.
  2. 핸드폰에는 한글 조합 테이블이 있다. 'ㄱ+ㅏ=가, ㄱ+ㅏ+ㄱ=각'과 같은 식이다. '쓩'의 경우 'ㅆ+ㅠ+ㅇ'으로 돼 있는데, 이걸 'ㅆ+ㅠ'로 고쳐 준다. 이렇게 하면 '쓩'을 입력할 수 있다.

예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