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형래

백괴사전
SimHyŏngrae
개발사 맥시스
배급사 일렉트로닉 아츠
디자이너 윌 라이트
엔진 자체 제작
출시일 2008년 예정
장르 영화 제작 시뮬레이션, 경영 시뮬레이션
모드 1인용
이용등급 12세 이상 플레이 불가
플랫폼 MS-DOS
미디어 1 x 1.44" FDD
시스템
요구사양
MS-DOS 6.22을 지원하는 80386 이상의 IBM-PC

심형래(SimHyŏngrae)는 맥시스에서 개발 중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맥시스의 새로운 (Sim) 프랜차이즈로 GDC 2007에서 처음으로 정보가 공개되었다. 게임 수석 디자이너는 윌 라이트로 확정되었으며 2008년 상반기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는 다음과 같다.

밝혀진 정보들[편집]

게임 플레이[편집]

심형래의 장르는 영화 제작 시뮬레이션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될 수 있으면 가장 비싸고 유치한 SF 영화를 만드는 게임이다. 맥시스가 동시에 개발 중인 게임 Spore에서 플레이어의 발전 상황에 따라 게임플레이가 여러 단계로 나뉘듯이 심형래 역시 게임 주기가 두 가지 단계로 나누어진다.

  • 배우 단계: 플레이어(감독)이 영화 제작을 위한 자금 조달을 위해서 직접 영화배우가 되어서 돈을 벌어야 한다. 이 때 돈을 가장 쉽게 벌기 위해서는 바보 개그를 하는 것이 좋다.
  • 감독 단계: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단계이다. 제작하는 영화의 장르는 무조건 SF로 고정되어 있으며, 주어진 자원 하에 될 수 있으면 가장 비싸고 유치한 SF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

만약 영화 제작 중 자금이 부족하면 다시 배우 단계로 되돌아 가야 한다.

세부 사항[편집]

  • 영화의 시나리오는 컴퓨터에 의해서 자동 생성 (Procedural generation)된다. 그러므로 감독은 시나리오에 일절 손을 댈 수 없다.
  • 섭외할 수 있는 배우는 서양인으로 한정되어 있다.
  • 영화의 제작비를 적절하게 배분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특수효과에 제작비를 절반 이상 투자하는 것이 좋다.
  • 이벤트: 심형래에는 게임 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정보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이벤트는 무작위적으로 일어난다.
    • 신지식인 이벤트: 플레이어가 소위 '신지식인'으로 선정된다. 투자 수입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다.
    • 딴지: 제작 스탭 중 누군가가 제작중인 영화에 딴지를 건다.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그 스탭을 해고하는 것 밖에 없다.
    • 그 외 등등..
  • 해외 배급사와 계약을 맺게 되는데 계약서는 외계어로 되어 있어서 알아 볼 수가 없다. 계약서의 내용에 따라서 돈을 전혀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럴 경우에는 주인공 파산과 함께 게임 오버) 그러니 섣불리 서명하진 말자.
  • 영화의 제작 기간이 길면 길수록 점수가 올라간다.
  • '설레발'이라는 패러미터가 있는데 설레발 지수가 높을 수록 관객들의 기대치가 올라간다. 하지만 영화 제작이 오래 걸릴수록 점점 기대치가 낮아지므로 꾸준히 설레발을 쳐 주도록 해야 한다.
  • 중간 중간에 경쟁작들이 나타나는데, 최대의 이윤을 노리기 위해서는 경쟁작들과 겹쳐서 개봉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만들어진 영화는 몇 가지 패러미터에 의해서 자동 생성되기 때문에 용량은 1kb를 넘지 않는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화는 인터넷을 통해서 공유가 가능하다.
  • 영화가 개봉하고 나서 3개월간 전세계 관객 동원수에 따라서 판정이 내려진다. 판정은 다음과 같다.
    • 50만명 이상: A
    • 30만명 이상: B
    • 15만명 이상: C
    • 7만명 이상: D
    • 3만명 이하: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