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위

백괴사전
이 문서는 진지함을 넘어, 지나치게 위뷁화 되었습니다. 이 말은 곧, 백괴사전이 오염됐다는 소립니다.
이 문서는 여러분의 도움을 받아 정화되어야만 합니다!

“(독일 공항에서) "[오에]스터라이시" 라고 했더니 아무도 못 알아들어요. 그래서 "[외]스터라이시(독일어: Österreich)" 이러니까 "아, 오스트리아" 이러면서 비행기표를 주더라고요.”

Cyrus Hwang

“(독일에서) 만날 약속을 잡길래 "[우이]버 모어겐" 이라고 했더니 아무도 못 알아들어요. 그래서 "[위]버 모어겐(독일어: übermorgen)" 이러니까 "아, 모레" 이러면서 작별인사를 하더라구요.”

오스카 와일드

외/위한국인들이 대표적으로 잘못 발음하고 있는 문자들이다. 이것들의 원래 발음은 문자 그대로 외/위이나 사람들은 모두 오에/우이로 발음하고 있다. 다음 단계를 이수하면 정확한 외/위 발음을 낼 수 있지만, 죽어도 안 되는 경우라면 독일인을 한 명 불러다가 시켜보자.

정확한 발음을 하는 법[편집]

입 모양을 마치 "오" 발음을 내는 것 처럼 동그랗게 만든 후, 발음을 낸다.
입 모양을 마치 "우" 발음을 내는 것 처럼 동그랗게 만든 후, 발음을 낸다.

연습[편집]

다음 단어를 읽어 보아라. (ex. 단어 (틀린 발음) [옳은 발음])

  • 참외 (차무에) [차뫼]
  • 위로 (우이로) [위로]

이 문서는 언어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두뇌 안 지식을 긁어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